CHEVROLETMUSWAY M12 & PHASS P시리즈로 완성한 스파크 하이엔드 3웨이 풀멀티 튜닝

이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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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WAY M12 & PHASS P시리즈로 완성한 스파크 하이엔드 3웨이 풀멀티 튜닝

쉐보레 스파크 2차 카오디오 리빌드 사례입니다. 
기존에는 무스로이드 광출력과 Musway M10, PHASS 165BL + Ground Zero 와이드레인지 조합으로 
프론트·리어 모두 3웨이 풀멀티 시스템을 운용했습니다. 
이번 리빌드에서는 DSP 앰프를 Musway M12로 업그레이드하고, 
프론트는 PHASS P170PM 미드우퍼와 P52EA 와이드레인지로 재구성, 
리어는 PHASS P170PL 2웨이로 교체하면서 Ground Zero 와이드레인지를 미드로 유지해 
3웨이 구조를 지속했습니다. 
RTA 기반 정밀 튜닝으로 보컬 밀도, 중역 디테일, 저역 품질을 전반적으로 끌어올린 하이엔드 세팅입니다.
 
브 랜 드차 종연 식오디오 옵션
쉐보레스파크
마이링크


적 용 제 품
앰프 (DSP)무스웨이 M12
스 피 커프런트
(Front)
파스 P170PM + P52EA
우퍼
(Subwoofer)
헤르츠 DBA201 X 2
센터
(Center)

리어
(Rear)
파스 P170PL + 그라운드제로 와이드레인지
서라운드
(Surround)

악 세 사 리썬더맥스
기 타 작 업
안드로이드 올인원무스로이드 (옵티컬 출력)



안녕하세요.
부산 카오디오 전문 시공업체 마이오디오입니다.

오늘 소개할 차량은 마이오디오에서 한 차례 사운드 업그레이드를 경험했던 쉐보레 스파크입니다.
이미 1차 업그레이드에서 무스로이드 안드로이드 올인원, 

무스웨이 M10 DSP 앰프, PHASS 165BL + Ground Zero 와이드레인지 조합의 3웨이 풀멀티 시스템을 구축해놓았던 차량이죠.

그때도 오너분은 “이 작은 차에서 이런 소리가 나올 수 있나요?”라고 감탄하셨지만,
음악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한 번의 만족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이번엔 더 정교하고, 더 깊은 소리를 향해 —
앰프와 스피커 모두를 하이엔드급으로 리빌드하는 두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MUSWAY M12, 무스웨이 플래그십 DSP 앰프의 도입

가장 큰 변화는 앰프의 교체입니다.
기존의 M10 DSP 앰프도 뛰어난 기기였지만,
이번에는 무스웨이 라인업의 플래그십 모델 M12 DSP 앰프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M12는 12채널 DSP 출력 구조로,
차량 내 모든 스피커를 완전한 풀멀티 구성으로 독립 제어할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DAC와 정밀한 프로세서 칩셋을 통해
M10 대비 더 낮은 노이즈와 더 높은 해상력을 제공합니다.

무스로이드 안드로이드 올인원에서 광출력 신호를 그대로 입력받아
아날로그 변환 단계에서 생길 수 있는 손실을 최소화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훨씬 깨끗하고 입체감 있는 사운드로 이어집니다.





프론트 – PHASS P170PM + P52EA, 예술적인 중역의 탄생

이전 시스템의 중심은 PHASS 165BL 2웨이 스피커였습니다.
이미 음악적 밸런스가 뛰어난 스피커였지만,
이번에는 한 단계 상위 모델인 PHASS P170PM 미드우퍼 + PHASS P52EA 와이드레인지로 교체했습니다.

P170PM은 단단한 저역과 질감이 살아 있는 미드레인지 대역을 표현하는 하이엔드 유닛으로,
보컬이 한층 더 풍부하고 자연스럽게 들리도록 돕습니다.
여기에 P52EA 와이드레인지를 미드레인지 포지션으로 추가해
트위터와 미드우퍼 사이의 크로스오버 공백을 완벽히 메웠습니다.

덕분에 보컬의 밀도감, 현악기의 울림, 피아노의 여운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음악 속 공기가 살아 있고,
소리의 결 하나하나가 또렷하게 느껴집니다.





리어 – PHASS P170PL 2웨이 + Ground Zero 와이드레인지 유지

리어 스피커 역시 기존의 PHASS 165BL + Ground Zero 와이드레인지 조합에서
PHASS P170PL 2웨이로 변경되었습니다.
P170PL은 PHASS 특유의 부드럽고 따뜻한 성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다 해상도 높은 고역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모델입니다.

그리고 이전에 장착되어 있던 Ground Zero 와이드레인지 유닛은 미드레인지로 유지하여
리어 역시 3웨이 풀멀티 구성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앞좌석뿐 아니라 뒷좌석에서도 균형 잡힌 사운드와 넓은 공간감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서브우퍼 – 그대로지만, 완전히 달라진 저음의 질

서브우퍼는 기존 구성을 그대로 유지했지만,
M12 DSP의 정교한 제어 능력 덕분에 저역의 질감은 완전히 다른 수준이 되었습니다.

DSP 내부에서

  • 서브우퍼 채널의 타임 딜레이 정렬

  • 위상 동기화

  • 게인·크로스오버 최적화
    를 세밀하게 조정함으로써
    불필요한 부밍을 줄이고, 단단하면서도 깊이 있는 저음을 완성했습니다.

특히 저음이 과도하게 퍼지지 않고,
전체 밸런스 안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DSP 튜닝 – 수치는 데이터로, 소리는 감성으로

모든 장비가 장착된 이후,
이 대표의 튜닝 노하우가 발휘되는 단계가 바로 DSP 세팅입니다.

RTA(Real Time Analyzer) 측정기를 통해
차량 실내 반사음, 공진, 좌우 밸런스를 데이터로 분석하고,
EQ·타임 얼라인먼트·크로스오버를 정밀하게 조정합니다.

하지만 수치만으로는 좋은 소리를 만들 수 없습니다.
오너가 즐겨 듣는 음악 장르와 청취 위치를 고려해
감성적인 미세 조율까지 병행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완성된 사운드는
“데이터와 감성이 공존하는 균형 잡힌 소리”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결과 – 한계를 넘어선 스파크의 사운드

첫 청음에서 가장 먼저 느껴진 것은 입체감과 여유로움이었습니다.
보컬이 한가운데 또렷하게 서 있고,
좌우 악기들이 명확히 구분되며,
무대가 앞쪽으로 자연스럽게 펼쳐집니다.

특히 미드레인지의 해상도가 높아지면서
음악의 중심이 또렷해지고,
저음은 이전보다 훨씬 단단해졌습니다.
소리의 밀도감이 전반적으로 상승해,
작은 스파크 안에서 “스튜디오급 사운드”를 느낄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1차의 만족, 2차의 신뢰 – 마이오디오가 만든 진화의 결과

많은 분들이 첫 작업에서 만족하지 못하면 다른 업체를 찾습니다.
하지만 이 스파크 오너님은 다시 마이오디오를 선택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단 하나 —
결과가 확실했기 때문입니다.

좋은 사운드는 한 번 경험하면 잊히지 않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그 믿음에 대한 보답이자,
스파크라는 작은 차가 보여줄 수 있는 한계 이상의 가능성을 증명한 결과물이었습니다.





마이오디오가 만드는 일상이 바뀌는 즐거움

마이오디오는 단순한 장비 교체가 아닌,
차량 구조와 오너의 취향을 모두 고려한 맞춤형 오디오 시스템 설계를 지향합니다.

스파크처럼 작은 차라도,
정확한 설계와 세팅이 더해진다면
충분히 하이엔드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부산 유일의 무스웨이 프리미엄 센터, 마이오디오는
앞으로도 오디오가 주는 진짜 즐거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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